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HOME 알림 행사/활동

행사/활동

(18.12.03-12.07) 에티오피아 과기특성화대학 CoE 역량강화사업 성과확산워크숍 개최 및 ASTU 위성 운영지상국 개소식 참석 글보기
(18.12.03-12.07) 에티오피아 과기특성화대학 CoE 역량강화사업 성과확산워크숍 개최 및 ASTU 위성 운영지상국 개소식 참석
이름 STEPI IICC 작성일 2018.12.17 15:27 조회수 246

STEPI는 2018년 12월 4일(화) 에티오피아 과기특성화대학 CoE 역량강화사업관련 성과확산워크숍을 개최한 바, 아다마 과기대 부총장, CoE 국장, 각 CoE별 소장, STEPI 연구진 및 조동현 KARI 선임연구원 등이 참석하였다.
1

동 워크숍에서 이정원 선임연구위원은 금번 사업의 목적, 주요활동, CoE 정책 및 운영관련 제언 등 최종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요약하여 발표하였다. 각 CoE 별 소장은 CoE 운영에 있어서의 애로사항을 공유하였는 바, 가장 우선적으로 전담 연구원 고용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이정원 선임연구위원은 한국의 정부출연연(GRI)의 사례를 예로 들면서 석사 및 박사 과정생을 고용하여, 학생들이 실험실에서 일하고, 학위논문에 관련된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이 워크숍에서 논의된 사항은 수렴하여 최종보고서에 반영하기로 합의하였다.

 2

2018년 12월 5일(수) 에는 ASTU 위성 운영지상국 개소식이 개최된 바, ASTU 총장, 부총장, 대사관 관계자, 한-에티오피아 연합회 등 약 40-5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정원 선임연구원은 축사에서 STEPI의 에티오피아 지원사업의 마지막 해인 올해 위성 운영지상국을 개소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하였다.

 3

또한, 레미 구타(Lemi Guta) ASTU 총장은 금일의 위성 운영지상국 개소식을 축하하면서, STEPI, KARI, KAIST를 비롯, 지상국 개국에 많은 도움을 준 한국정부와 관계자에 감사를 표하면서, 에티오피아 최초 위성 운영지상국의 개소를 통해, ASTU가 에티오피아의 우주기술 분야를 선도하길 기대한다고 하였다.

4 

이어, 백홍열 CoE 국장은 STI R&D 활동 및 ASTU 위성 운영지상국과 관련하여 간략히 발표하였다. 이후, 전자공학 실험실을 시찰하고, 운영지상국의 명판을 제막하였다. 김방엽 KARI 책임연구원의 운영지상국관련 브리핑 후, ASTU 위성 운영지상국을 시찰하였다.
5 

그 밖에도, STEPI 연구진은 주에티오피아대한민국대사관 서기관 및 KOICA 에티오피아 사무소장과 면담한 바, 올해 STEPI 에티오피아 대상 국제기술혁신협력사업의 주요 내용 및 성과를 공유하였다.

 

다운로드표

Twitter로 현재 게시물 링크 내보내기Facebook으로 현재 게시물 링크 내보내기cyworld로 현재 게시물 링크 내보내기delicious로 현재 게시물 링크 내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