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HOME 알림 행사/활동

행사/활동

아제르바이잔 기술이전 및 사업화 킥오프 워크숍 글보기
아제르바이잔 기술이전 및 사업화 킥오프 워크숍
이름 STEPI IICC 작성일 2019.04.22 13:35 조회수 30

□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은 2월 18일(월)~22일(금)까지 아제르바이잔의 수도 바쿠에서 아제르바이잔 국립과학아카데미(ANAS)와 공동으로 기술이전 및 사업화 킥오프 워크숍(2019 Kick-off Workshop for Promortion of Technology Transfer)을 개최하였다.

○ 본 워크숍은 ’19~’20년도 한국의 무상원조 사업(STEPI K-Innovation ODA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본 사업은 ANAS-HTP*가 아제르바이잔의 혁신 시스템 구축 및 산학연 협력체제 강화를 위해 기술이전 및 사업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시스템 개선에 관한 한국의 개발경험에 관심을 갖고, STEPI와의 협력 사업을 제안, 양국 정부의 승인을 받아 추진되었다.

* 2019-2020년 ‘아제르바이잔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 역량강화 지원’을 위해 한국 정부의 ODA 자금으로 추진되는 STEPI의 정책자문 사업이다.

** 아제르바이잔 국립과학아카데미 첨단기술단지(ANAS-HTP)는 2016년 ANAS 내 설립된 기구로, 첨단기술 산업 발전 및 혁신개발 연구, 혁신단지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 아제르바이잔은 최근 자원(석유) 의존 경제탈피를 목표로 과학기술혁신 기반의 경제발전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국가개발 목표에 맞춰 ANAS-HTP는 2030년까지 아제르바이잔을 남부 코카서스 및 중앙아시아에서 첨단기술 제품 설계 및 생산의 중심지로 발전시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 이번 워크숍은 ANAS 산하 20개 연구원 관계자 40여명이 참여하였으며, 한국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 기술인큐베이팅 및 기업가정신에 관한 경험을 공유하고, 아제르바이잔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 현황 및 도전 과제를 분석함으로써, ’19년 사업의 실질적 협력 방향을 모색하는 논의의 장이 되었다.

○ ANAS-HTP의 Nazim Shukurov 원장은 “한국의 기술이전과 기술사업화, 기술마케팅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ANAS-HTP가 배우고 적용하여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기술이전 전문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 외에도 STEPI 연구팀은 아제르바이잔 혁신시스템 관련 산학연 기관(ANAS-HTP 첨단기술단지, 숨가이트 기술단지, 창업보육센터 INNOLAND, ADA 대학, 바쿠공과대 外) 관계자 회의 및 인터뷰를 통해 현황을 공유하고, 사업의 구체적인 방향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