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전체메뉴 닫힘

다자협력

UNDP(2022.9.13.) 과기정책연, ‘UN 남남협력 엑스포 2022’서 물-에너지-식량 연계(WEF Nexus) 협력을 위한 사이드 이벤트 개최

작성일2023.02.23조회수2481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과기정책연(STEPI), 원장 문미옥)은 지난 9 13(),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남남협력사무소(UNOSSC), 메콩연구소(MI)와 함께 ‘UN GSSD EXPO 2022(유엔 남남협력 국제개발 엑스포) 사이드 이벤트를 태국 방콕에서 개최했다.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하 과기정책연(STEPI), 원장 문미옥)은 지난 913(),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남남협력사무소(UNOSSC), 메콩연구소(MI)와 함께 ‘UN GSSD EXPO 2022(유엔 남남협력 국제개발 엑스포)사이드 이벤트를 태국 방콕에서 개최했다.

 

동 사이드 이벤트에는 주태국 한국대사관, 인도네시아 정부부처(BAPPENAS), 태국 수자원국(ONWR), 그리고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남남협력사무소(UNOSSC), 독일국제협력공사(GIZ) 등의 국제기구 전문가 50여 명이 참석하여, 메콩강 지역 -에너지-식량 연계(Water-Energy-Food, 이하 WEF 넥서스(Nexus))를 통한 과학기술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문미옥 과학기술정책연구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UNDP 협력사업10년 넘게 지속되어온 만큼 1, 2단계를 기반으로 한 이번 3단계 사업은 과학기술의 역할이 WEF 넥서스 활동에서 중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과기정책연은 앞으로도 메콩강 지역 발전을 위해 과학기술 발전의 경험을 공유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전조영 주태국 한국대사관 공사“WEF 넥서스의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위한 시스템이 절실한 시기에 -UNDP 3단계 협력사업이 앞으로 메콩강 유역의 식량안보, 에너지, 기후변화 해결 등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라며 축사를 전했다.

 

이어서 진행된 기조 연설에서는 박환일 글로벌혁신전략연구본부장(과기정책연) 메콩강 지역 내 WEF 넥서스 접근의 의의와 과학기술의 역할 제안이란 제목으로 WEF 넥서스 개념과 관련 한국 사업들을 소개했다.

 

특히, 메콩 지역 현황을 바탕으로 향후 -메콩 협력 시 기술 혁신이 -식량-에너지에 다양하게 미치는 영향과 그에 따른 역할을 강조했다.

 

메콩연구소 수리안(Suriyan Vichitlekarn) 소장 코로나19 회복 및 남남-삼각협력 맥락에서의 WEF 넥서스 및 메콩 지역 함의란 제목으로 코로나19 이후 WEF 넥서스가 가지는 어려움과 그 해결책으로서의 남남-삼각협력이 가지는 함의를 강조했다.

 

강경구 경제담당관(UNESCAP)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 패널 토론에서는 아시아 지역 내 우수 사업 담당자들이 참여하여 -UNDP 2단계 사업 인도네시아 마을통합발전 한국의 WEF넥서스 이니셔티브 태국 Rice NAMA 사업 WE4F 이니셔티브 등 WEF 넥서스와 기술 적용, 다자 이해관계자 협력, 남남 및 삼각협력 등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지난 2010년부터 이어져온 -UNDP 협력사업은 한국의 과학기술 발전 경험에 대한 개도국이 협력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3단계(2021~2025) 사업으로 이어졌으며,

 

메콩강 유역 4개국(태국, 캄보디아, 라오스, 베트남)의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에너지-식량 연계 정책과 기술 적용 등을 지원한다.

남남협력기금을 통해 진행하는-UNDP 3단계 협력사업은 우리나라가 단순히 재정을 지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정책협의에 참여해 개도국의 과학정보통신기술 역량 강화와 빈곤 감소,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돕는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2021.11.23.) UNIDO 2차 Expert Group Meeting 목록 다음글이 없습니다.